을사(乙巳) - 햇볕을 잘 받는 초목 / 초록뱀

 을사(乙巳)는 천간 을(乙)과 지지 사(巳)가 만난 일주로 유연하고 끈기 있는 을목(乙木)이 태양처럼 밝은 사화(巳火)의 기운을 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천간 을목이 지지 사화 위에 있으니 천간이 지지를 상생하는 격으로 햇볕이 잘 드는 초목에 초록 뱀이 있는 형상이다.


을사(乙巳) - 햇볕을 잘 받는 초목 / 초록뱀

을사(乙巳) 일주는 태양을 향해 뻗어나가는 을(乙)의 생명력과 사(巳)의 지혜로움이 함께 나타나 재주도 많고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성향으로 언변이 뛰어나며 일에 있어도 오버 하는 수가 있어 과도한 자기 표현으로 인한 고통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을사 일주가 일지 상관을 둔 목화상관 일주로서 대게 머리가 좋고 말을 잘 하기 때문입니다.

을사(乙巳) - 햇볕을 잘 받는 초목 / 초록뱀

새싹을 의미하는 을(乙)이 태양의 기운을 받아 자라나는 사(巳)의 기운을 품고 있어, 생명력과 발전을 상징합니다. 또한 을사 일주 지장간에는 무경병(戊(정재), 庚(정관), 丙(상관)이 있어 다양한 재능을 발휘할 수 있으며, 특히 예술, 학문, 서비스업 등에서 두각을 보입니다..


① 을사(乙巳) 물상론

'을(乙)'은 음목(陰木)으로 작은 초목, 꽃을 의미하고, '사(巳)'는 음화(陰火)로 지열, 따뜻한 불, 뱀을 뜻합니다. 을사는 햇볕 받은 꽃, 따뜻한 온실의 화초, 뱀이 지키는 정원, 지열로 자라는 식물의 형상입니다.

사화(巳火)는 을목(乙木)을 설기시키는 목생화의 구조로, 나무가 불을 피워 빛을 발하는 모습입니다. 사화의 온기는 을목을 따뜻하게 키워줍니다.

물상으로는 온실 화초, 햇볕 받은 꽃, 뱀과 꽃, 따뜻한 정원으로 해석되며, 아름답고 화려한 기운입니다.

을사(乙巳) - 햇볕을 잘 받는 초목 / 초록뱀


② 핵심 키워드

화려한 아름다움, 열정적 표현, 예술성, 사교성, 명예욕, 섬세함


③ 을사(乙巳) 일주의 특징

성정(性情): 화려하고 매력적이며 사교적. 표현력이 풍부하고 열정적

재능: 예술적 감각과 표현력이 뛰어남. 대중적 인기

대인관계: 인기가 많고 매력적이나, 변덕스럽고 자기중심적일 수 있음

직업: 연예, 예술, 디자인, 패션, 요식업, 서비스업 등에 적합

건강: 간담, 심장, 소장 계통 주의. 과도한 열로 인한 소모 유의

특이사항: 사화는 을목의 상관(傷官)이자 제왕지로 재능 표현을 극대화 합니다. 그래서 명예욕과 자기표현욕이 강하기도 하지만 체력 소모가 큽니다. 또한 을목(乙木)의 기질과 활활 타오르는 불꽃인 사화(巳火)가 함께 어울린 조합이다보니 잘 웃고 잘 우는 성격의 소유자이기도 합니다.

을사(乙巳) - 햇볕을 잘 받는 초목 / 초록뱀


을사는 꽃뱀

乙은 꽃이요 巳는 뱀이라 그런지 사람을 잘 꼬시기도 하고 내 편으로 만드는 재주가 뛰어나다.


④ 을사(乙巳) 일주 그림

을사(乙巳) 일주를 그림으로 그린다면 햇빛을 받고 잘 자라고 있는 초목의 형상이다. 또는 풀밭을 돌아다니는 뱀이 형상이기도 합니다.  을사 일주는 천간의 을목(乙木)과 지지의 사화(巳火)가 결합된 형태로 '뱀이 풀밭을 지나는' 또는 '꽃이 햇살을 받는' 물상에 비유됩니다.

을사(乙巳) - 햇볕을 잘 받는 초목 / 초록뱀


⑤ 蘭生幽谷 (난생유곡)

을사(乙巳)는 乙(木陰) + 巳(火陰, 금(金)의 장생지)이다. 유연한 음목(乙木)이 온화한 음화(巳火)를 만나 목생화(木生火)의 관계를 이룬다. 乙木은 난초나 대나무 같은 고결한 초목이며, 巳火는 초여름의 따뜻한 불이다. 乙木이 巳火를 생(生)하지만 자신이 소진되지 않을 정도로 온화하며, 마치 그윽한 계곡에 난초가 피어 은은한 향기를 퍼뜨리는 형상이다. 조용하고 우아하며 품격이 있다. 은은한 품격, 고결한 덕성, 내면의 향기. 세속과 거리를 두고 자신의 아름다움을 지키며, 아는 사람만 아는 가치를 지닌다. 란생유곡(蘭生幽谷)'은 '난초가 깊은 골짜기에서 자라나도 그 향기를 잃지 않는다'는 뜻으로, 아무도 알아주지 않아도 자신의 높은 덕을 잃지 않는 고고한 품격의 인물을 비유하는 사자성어입니다

사주갤러리 - SajuGallery.com

AD

이 그림은 어떤 운명일까요?

이미지 불러오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