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인(甲寅) - 봄날의 큰 숲 / 푸른 호랑이

 갑인(甲寅)은 천간 갑목(甲木) 지지 인목(寅木)으로 엄청나게 쎈 양(陽) 목(木)의 기운이 하늘과 땅을 가득 채우고 있는 간여지동(干如支同) 일주입니다. 물상으로는 하늘을 가득 채운 것 같은 큰 나무와 숲을 상징하고 '푸른 호랑이'를 의미합니다. 


갑인(甲寅) - 봄날의 큰 숲 / 푸른 호랑이

갑인(甲寅)은 '강력한 기운을 가진 큰 나무'입니다. 갑인 일주에서 갑(甲)은 '큰 나무'를 뜻하고 '인(寅)'은 십이운성 중 '건록(建祿)'으로, 매우 튼튼하고 힘센 기운을 품고 있습니다. '건록'은 강한 힘과 에너지를 상징하며, 추진력이나 행동에 있어 굳건한 의지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갑인(甲寅) - 봄날의 큰 숲  푸른 호랑이

갑인(甲寅) 일주는 말 그대로 본인이 갑으로 살고자 합니다. 그래서 큰 나무 아래 뭉치라는 보스 기질도 있고 남에게 지기 싫어하고 군림하려는 기질이 강합니다. 갑인에게 있어 지장간은 비견인 갑목, 식신인 병화, 편재인 무토로 이루어져서 비견→식신→편재의 흐름을 보입니다.


① 갑인(甲寅) 물상론

'갑(甲)'은 양목(陽木)으로 큰 나무를 의미하고, '인(寅)'은 양목(陽木)으로 큰 숲, 산림을 뜻합니다. 갑인은 울창한 숲, 산림, 호랑이가 사는 큰 숲, 봄날의 생명력 넘치는 산의 형상입니다.

갑목과 인목이 모두 목으로 같은 오행이 겹쳐진 전록의 형태입니다. 이는 나무의 기운이 극대화된 상태로 가장 강하고 왕성한 생명력을 나타냅니다. 인목은 갑목의 녹지(祿地)로 가장 힘이 강한 위치입니다.

물상으로는 큰 숲, 밀림, 호랑이, 봄의 산림, 생명의 나무로 해석되며, 강인하고 왕성한 생명력을 나타냅니다.

갑인(甲寅) - 봄날의 큰 숲  푸른 호랑이


② 핵심 키워드

강력한 생명력, 독립성, 개척정신, 정의감, 강직함, 리더십, 성장력


③ 갑인(甲寅) 일주의 특징

성정(性情): 강직하고 정의로우며 독립적. 개척정신과 추진력이 강함

재능: 리더십과 조직력이 뛰어남.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능력

대인관계: 의리 있고 호방하나, 고집이 세고 타협하지 않는 면이 있음

직업: 정치, 군인, 교육, 임업, 환경, 사회운동, 창업 등에 적합

건강: 간담, 근골 계통 주의. 과도한 목기로 인한 긴장과 경직 유의

특이사항: 인목(寅木)은 갑목의 비겁(比劫)이자 건록지로 독립성과 자존심이 매우 강하다. 형제나 동료와의 경쟁이나 동업에서는 주의해야 한다. 갑인일주는 물상적으로 바쁘고 활기찬 寅(인목) 위에 갑(甲) 나무 위에 올려져 있으니 큰 나무에 또 나무가 겹친 격이라 분주하고 기복과 풍파도 따릅니다. 갑인 일주는 사주 천간에 병화(丙火)나 무토(戊土)가 있어야 지장간에 뿌리가 튼튼하여 사업으로 크게 성공할 수 있다.

갑인(甲寅) - 봄날의 큰 숲  푸른 호랑이

나는 갑(甲)이다

갑인(甲寅) 일주는 봄날의 큰 숲에서 돌아다니는 푸른 호랑이와 같이 자신이 왕(王) 행세를 하려는 경향이 짙습니다. 강한 카리스마와 지도력이 있는 것은 좋지만 사주의 명운에 있어 신약하거나 또는 대운에서 불리해지면 오히려 망조가 듭니다. 갑인 일주는 살면서 갑질을 해야 하는데 위축을 받으면 상당히 고통스러워 합니다. 그러니까 지고는 못 산다는 컴플렉스가 있고 직장이나 가정에서도 자신을 압박하는 일에 대해서는 그것을 참지 못하고 분노합니다. 한편 타고나기는 무척 강할 것 같이 태어났지만 갑인 일주가 신약하다면 경제적 고갈이라는 문제가 따르면서 정신적인 갈등과 마음에 여유가 없어 방황하는 삶으로 흘러갑니다. 갑인 일주는 자신의 기운이 양의 기운으로만 구성되어 있기에 집구석에만 쳐 박혀 있으면 우울증에 빠질 수 있으니 백수이고 하는 일이 없어도 밖으로 나가 숲 속을 어슬렁 거리는 호랑이처럼 살아야 그나마 기운을 챙길 수 있습니다.

갑인(甲寅) - 봄날의 큰 숲  푸른 호랑이


④ 갑인(甲寅) 일주 그림

갑인(甲寅) 일주를 그림으로 그리자면 봄 날의 큰 숲, 나무가 울창하고 곧게 솟은 산림 안에 푸른 호랑이가 거니는 풍경입니다. 숲 속도 내 것이요, 나무도 내 것이요 하면서 돌아다니는 호랑이를 연상하면 됩니다. 내가 숲 속의 갑(甲)이다.


⑤ 木本水源 (목본수원)

갑인(甲寅)은 甲(木陽) + 寅(木陽, 화(火)의 장생지)입니다. 큰 나무(甲木)가 봄의 왕성한 목기(寅木)를 만나 목기가 극도로 충만해진다. 寅은 정월 입춘 무렵으로 만물이 소생하고 양기가 발동하는 시점이며, 火의 장생지로 생명력이 폭발적으로 분출된다. 甲木과 寅木 모두 양목으로 강건하며, 마치 울창한 원시림이나 거대한 숲을 이루는 형상이다. 나무의 근본과 물의 근원을 알듯, 기초가 탄탄하고 뿌리가 깊다. 같은 목끼리 만나 비겁(比劫)의 기운이 강하니, 경쟁도 치열하지만 동지애와 결속력도 강하다. 독립성과 자주성이 뚜렷하며, 누구에게도 기대지 않고 스스로 우뚝 선다. 독립적 성장, 강인한 생명력, 자주독립의 정신. 누구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우뚝 서며, 강한 자아와 확고한 신념을 지닌다. 목본수원(木本水源)은 나무의 밑둥과 물의 근원을 뜻하며, 만물의 근본이나 원천을 비유하는 말입니다

사주갤러리 - SajuGallery.com

AD

이 그림은 어떤 운명일까요?

이미지 불러오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