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그림 풀이 신청서

사주그림풀이 신청서

해림당

海林堂

수다침금 - 水多沈金

 사주명식에 금(金) 일간에 수(水)가 과다하게 많으면 금(金)이 수(水)를 생(生)하는 정도를 넘으니, 물에 쇠가 가라앉는다. 너무 많은 물은 금(金) 자체를 물 속으로 빠뜨리는 격이니, 이는 금(金)이 거대한 폭포나 바다에 떨어져 자신의 빛과 존재를 완전히 잃고 가라앉는 형상이다.


수다침금 - 水多沈金

수다침금(水多沈金)은 거대한 물에 금(金)이 잠겨서 제 구실을 못하게 만드는 모습이다. 수다침금의 극단적 발현은 정신적 고립을 불러온다. 일간 금(金)이 물에 잠겨 무력하므로, 자신감 상실, 우울증, 극심한 고독감에 시달리기 쉽다. 또는 자신의 재능(水)이 너무 넘치나 오히려 세상과 동 떨어진 정신적 고통을 야기한다.


작은 보석이 물에 빠졌다

일간 신금(辛金)이 강력하고 엄청나게 많은 수 기운에 잠식된 경우에는 식상(水)이 과다하여 아이디어와 재능은 넘치지만, 이를 현실화할 자체의 능력(金)이나, 노력할 인성(土)의 뿌리가 없어서 재능을 낭비하거나 실속 없는 인생의 풍경을 자아낸다.

수다침금 - 水多沈金

어둡고 복잡한 그림자와 소용돌이치는 물결은 사주 주인의 심리적 고통과 고립감을 시각적으로 나타냅니다. 제한적이고 차가운 먹색 분위기는 사주 자체의 한랭한 기운을 그림으로 보여줍니다.


2002년생 12월 9일 기해시 양력 (坤命)

태어난 사주팔자는 임오년(壬午年) 임자월(壬子月) 신해일(辛亥日) 기해시(己亥時)이다. 일간 신금(辛金)은 홀로 약한데, 식상(食傷)인 水의 세력이 극도로 강하여 '작은 보석이 거대한 물에 빠져 가라앉는' 완전한 수다침금(水多沈金) 사주이다.

구분년(年)월(月)일(日)시(時)
천간 (수) (수) (금) (토)
십신상관상관일간편인
지지 (화) (수) (수) (수)
십신편관식신상관상관
지장간
편관

식신

정인

정인

편인

정재

정재

상관

상관

수다침금(水多沈金)의 인생 풍경

수(水)의 압도적인 기운은 수다침금(水多沈金)을 형성한다. 천간에 壬水가 2개, 지지에 子, 亥, 亥의 수(水)가 3개 포진하고, 지장간까지 모두 수(水) 기운을 품어 총 9자의 수(水)가 사주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 월지 子水는 제왕지(帝旺地)로 힘이 극강합니다.

신금(辛金)은 너무나 무력하다. 일간 신금(辛金)은 홀로 이 거대한 물을 생해주어야 하는 형국이다. 신금(辛金)의 일지 亥水는 금(金)에게 사지(死地)에 해당하여 일간의 기운을 극도로 약화시키고, 배우자궁이 물(水)로 가득 차 있으므로 배우자 인연이나 결혼 생활에 불안정성이 암시된다.

관성(火)도 없다. 신금의 관성(남편, 직장, 명예)인 午火와 丁火가 지지의 강력한 子水, 亥水에 의해 수극화(水克火)로 꺼져버졌다 (子午 충). 이는 살면서 직장 생활의 어려움, 남편과의 갈등, 명예 손상 등의 문제를 야기하기 쉽다. 

이 명식은 엄청난 수(水) 기운을 막아줄 토의 기운이 제방 역할을 해야 하지만 미력하고 일간이 의지할만한 비겁(比劫)도 없기 때문에 '수다침금(水多沈金)'의 흉의(凶意)가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구조이다. 사주명식의 주인공은 살면서 인생에 풍파가 많고 험난한 풍경이 보인다. 


수다침금(水多沈金) - 풍경을 그나마 나아지게 되는 운(運)

수다침금(水多沈金)에 있어 지금 유일한 희망은 己土(편인) 뿐이다. 천간에 투출한 己土(편인)는 일간 辛金을 생하고, 넘치는 수(水)를 제어하려는 유일한 생명줄이다. 己土는 어머니, 학문, 종교, 정신적인 의지처를 상징하므로, 이 여성은 정신 수양, 전문적인 학문, 종교 활동 등 인성(印星) 활동에 집중할 때 비로소 넘치는 물을 제어하고 삶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다. 

대운에서 燥土(조토)를 만나면 그나마 풍경이 나아진다. 술토(戌土)나 미토(未土)와 같은 마른 흙이 들어와야 그 많은 물을 흡수하고 일간의 생존 기반을 마련해 주니 그때가 대운에서 오기를 학수고대해야 한다. 강한 화(火)가 들어와 토(土)를 생하고 차가운 사주를 따뜻하게 조후(調候)하여 주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 사주는 수(水) 기운을 제어할 수 있는 토(土)가 있어야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다. 만일 살면서 토(土)를 만나지 못하고 대운(大運)에서도 왕성한 수(水) 기운을 만나면 드러누워서 빌어먹고 살 수도 있다. 


사주갤러리 SajuGallery.com

해림당 海林堂 

AD

이 그림은 어떤 운명일까요?

이미지 불러오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