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戊申) - 산속의 광산 / 황금 원숭이

 무신(戊申) 천간(天干)의 무토(戊土)는 높고 큰 산이며, 바위산이다. 지지(地支)의 신금(申金)은 광물이며, 가을의 결실을 나타낸다. 동물로는 황금 원숭이다. 무신(戊申) 일주는 가을 산 속에 광석을 품고 있는 형상이며, 기암괴석이 있는 바위산의 모습을 보입니다.


무신(戊申) - 산속의 광산 / 황금 원숭이

무신(戊申) 일주 물상은 '가을 서산에 있는 광산'으로, 겉으로는 웅장하고 속으로는 단단한 금속을 품고 있는 이미지입니다. 무신(戊申)은 산에 원광석, 철금속이 묻혀있는 모습을 연상시키며, 외견상 아무것도 없는 것 같지만 그 안에는 쓸만한 광물이나 보석이 숨겨져 있음을 의미합니다. 일단 가을 산 분위기라서 쓸쓸하고 고독한 분위기를 풍기지만 산 속에 가치가 있는 원석(금속, 옥)이 묻혀있는 모습입니다. 이는 겉과 속이 다른 사람의 이미지를 상징하며, 겉으로는 차분해 보이지만 내면에 강한 의지와 재능을 지니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무신(戊申) - 산속의 광산 / 황금 원숭이

무신(戊申) 일주의 지장간은 무토(戊), 임수(壬), 경금(庚)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무토는 비견, 임수는 편재, 경금은 식신에 해당하며, 이는 무신 일주가 다재다능하고 식신과 편재의 특성을 잘 활용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음을 뜻합니다. 무신일주는 본래 토(土)와 금(金)의 기운을 지닌 일주입니다. 이는 무신일주가 자신의 기본적인 특성을 활용해 재정적 안정과 직업적 성취를 동시에 이룰 수 있음을 말 합니다.


① 무신(戊申) 물상론

'무(戊)'는 양토(陽土)로 큰 산을 의미하고, '신(申)'은 양금(陽金)으로 가을의 쇠, 광석, 원숭이를 뜻합니다. 무신은 광산이 있는 산, 금맥이 묻힌 산, 원숭이가 사는 산, 보물산의 형상입니다.

신금(申金)은 무토(戊土)를 설기시키는 토생금의 구조로, 산이 금을 품고 생산하는 모습입니다. 신금은 무토의 식신으로 창의와 표현을 나타냅니다.

물상으로는 광산, 보물산, 원숭이 산, 금속 생산지로 해석되며, 실용적이고 생산적인 기운입니다.

무신(戊申) - 산속의 광산 / 황금 원숭이


② 핵심 키워드

실용성과 생산성, 영리함, 활동성, 변화 적응, 상업적 감각, 융통성


③ 무신(戊申) 일주의 특징

성정(性情): 현실적이고 실용적이며 영리함. 활동적이고 적응력이 뛰어남

재능: 상업적 감각과 경영능력이 뛰어남. 다재다능함

대인관계: 사교적이고 처세를 잘하나, 계산적이고 변덕스러울 수 있음

직업: 무역, 제조, 광업, 건설, 금융, 유통 등에 적합

건강: 위장, 비장, 폐, 대장 계통 주의

무신(戊申) - 산속의 광산 / 황금 원숭이


특이사항: 신(申)금(金)은 무토의 식신(食神)으로 재능과 표현력이 풍부함을 의미합니다. 재물 획득 능력이 뛰어나나 변화가 많습니다. 또한 지장간 비견에서 출발하여 식신을 거쳐 편재로 이어져서 식신생재가 잘 되어 돈 되는 일, 사업에 대한 욕심이 대단합니다. 


④ 무신(戊申) 일주 그림

무신(戊申) 일주를 그림으로 그린다면 가을 산 속에 황금 원숭이가 있는 형상입니다. 보기에는 황량한 것 같지만 산 속에 숨겨진 원석, 철광석 등 광산이 있어서 원숭이가 재주를 부리면 대박을 볼 것 같은 느낌입니다.

무신(戊申) - 산속의 광산 / 황금 원숭이


⑤ 土生金玉 (토생금옥)

무신(戊申) 일주는 오행 구성이 戊(土陽) + 申(金陽, 수(水)의 장생지)입니다. 견고한 산(戊土)이 강건한 양금(申金)을 만나 토생금(土生金)의 상생을 이룬다. 申金은 가을의 숙살지기(肅殺之氣)를 품은 강한 금기이며, 戊土라는 큰 산에서 광석이 생성되는 형상이다. 마치 산속 깊은 곳에서 금맥이 발견되듯, 견고한 기반 위에서 귀한 것이 탄생한다. 戊土의 중후함과 申金의 강건함이 결합하여 든든하고 실속 있는 구조를 이룬다. 실속 있는 성과, 견고한 성취, 내실 있는 발전. 겉치레보다 실질을 중시하며, 오랜 시간 쌓은 것이 가치 있는 결실로 나타난다. 土生金玉(토생금옥)이니 흙이 쇠를 생하는 토생금(土生金)의 이치에 따라 흙 속(土) 입자가 뭉쳐서(亼) 빛나는(八) 광물(玉)을 생성합니다.

사주갤러리 - SajuGallery.com

AD

이 그림은 어떤 운명일까요?

이미지 불러오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