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그림 풀이 신청서

사주그림풀이 신청서

해림당

海林堂

식신제살 - 食神制殺

 식신제살(食神制殺)은 식신(食神)으로 칠살(七殺) 편관(偏官)을 제어한다는 것이다. 사주에 편관(殺)이 엄중하고 일간을 힘들게 할 때 식신으로 극제하는 것을 '식신제살'로 봅니다. 말 그대로 식신제살(食神制殺)이란 '식신이 편관의 살을 없앤다'입니다.

 

식신제살 - 食神制殺

편관(칠살)은 일간을 극하는 강한 압박, 난관, 질병, 사고, 힘을 상징합니다. 식신(食神)은 자신의 재능, 기술, 말, 문제 해결 능력을 상징하는데, 결국 식신(食神)이라는 무기로 칠살(七殺)이라는 호랑이를 길들여 나를 지키고 공을 세우는 형국을 식신제살(食神制殺)이라 한다.

식신제살 - 食神制殺


식신제살(食神制殺) 사주

갑술년, 무진월, 병자일, 임진시에 태어난 사주명식을 놓고 식신제살(食神制殺)이 성립되는지 봅니다. 이 사주는 드넓은 황토 대지 위, 구름 사이로 수줍게 비치는 붉은 태양과 그 아래 굽이치는 푸른 강물이 펼쳐지는 풍경입니다.

1994년 4월 20일 09:00 양력 (乾命)

구분연주월주일주시주
천간




지지



십성편인식신일간
편관
지장간






식신제살(食神制殺)과 제살태과(制殺太過)

이 사주에서 식신(食神 - 戊, 辰, 戌)은 나의 재능, 기술, 언변, 창의력, 방어 수단입니다. 편관/칠살(七殺 - 壬)은 나를 공격하는 난관, 과도한 책임감, 갑작스러운 사고, 까다로운 상사나 권력입니다. 여기서 나를 죽이려 달려드는 호랑이(七殺)를 내 기술(식신)로 제압하여 길들이는 형상이니 식신제살이 성립됩니다.

천간의 임수(편관/칠살)가 나를 압박하려 하지만, 월간의 무토(食神)와 지지의 진술토들이 이 물을 강력하게 막아주고 있습니다. 다만, 토(土)의 기운이 너무 강해 오히려 관성(직업, 명예)의 기운이 상할 수 있는 '제살태과(制殺太過)'의 우려도 따르니 겸손함이 필요합니다.

제살(제압)이 너무 과하면 '제살태과(制殺太過)'가 됩니다. 이는 명예(관성)를 너무 가볍게 여기거나, 직장에서 윗사람의 지시를 따르기보다 자기 주관대로만 행동하여 조직 생활에서 갈등을 빚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안개 자욱한 호숫가, 구름 사이로 비치는 태양

사주에서 조토와 습토가 공존합니다. 바싹 마른 흙(戌)과 젖은 흙(辰)이 섞여 있어 성격이 종잡기 어려울 때가 있다. 평소에는 너그럽다가도 갑자기 예민해지는 성향이 나타나는 오락가락 하는 성격이기도 하다.

이 사주는 안개가 자욱한 호숫가에 구름 사이로 태양이 언뜻 보이는 형국으로 불과 물이 공존하여 조화를 이루려는 수화기제(水火旣濟)의 미완성이기도 하다. 이런 사주는 적절한 나무(木) 대운이 와서 물을 빨아들이고 불을 지펴줘야 인생이 비로소 볼만한 풍경으로 그림이 그려집니다.


이 사주의 주인공이 살아가는 법

신약(身弱)한 태양의 외로운 병화(丙火) 일간입니다. 식신(土)에 기운을 너무 많이 뺏기고, 아래위로 물(水)의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겉으로는 밝고 명랑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고독감이 있으며, 에너지가 쉽게 소진 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목(木), 화(火) 대운을 맞이하여야 인생풍경이 좋아집니다.

식신제살(食神制殺)을 하려면 일간인 병화(丙)의 힘이 강해야 호랑이를 끝까지 다스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장은 병화의 뿌리가 약한 편이라, 문제를 해결해 놓고 정작 본인은 번아웃되거나 공을 남에게 뺏길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나를 지탱해줄 목(木)의 기운이 절실한 이유입니다.

목(木)의 간절함이 큰 사주

사주에서 너무 강한 흙을 헤치고(소토), 물을 흡수하며, 불을 살려주는 나무가 가장 필요합니다. 목은 인성으로 공부, 자격증, 독서를 통해 스스로의 내공을 키워 나간다면 현명한 삶이 될 것이다. 또한 화(火)의 보충도 좋다. 형제나 동료와의 유대를 강화하는 것도 스스로의 힘을 갖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주갤러리 SajuGallery.com
해림당 (海林堂)

AD

이 그림은 어떤 운명일까요?

이미지 불러오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