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화(丁火)는 십간(十干)의 네 번째 천간이다. 정화(丁火)는 음화(陰火)로 여름의 따뜻한 불꽃, 섬세하고 잔잔한 불, 촛불, 모닥불, 별빛, 달빛, 등잔불을 상징한다. 정화(丁火)는 활활 타오르는 불이 아니라 수렴하는 불이고 따뜻한 에너지입니다.
丁火(정화) - 음화(陰火)
1. 고전에서 보는 정화(丁火)
① 적천수(滴天髓)
原文: 丁火柔中, 內性昭融, 抱乙而孝, 合壬而忠, 旺而不烈, 衰而不窮, 如有嫡母, 可秋可冬
정화(丁火)는 부드러운 가운데(丁火柔中), 내성(內性)이 밝고 융화롭다(昭融) — 겉은 온화하나 속은 밝고 따뜻한 기운으로 병화(丙火)의 맹렬함과 대조적이다. 정화(丁火)는 유연하고 중화를 이루며 內性昭融(내성소융) 그 안에는 사물을 밝히고 녹이는 화(火)의 성질을 갖추고 있다.
을목(乙木)을 품으면 효도하고(抱乙而孝), 임수(壬水)와 합하면 충성스럽다(合壬而忠) — 을목(덩굴·어미)을 의지하면 효도의 덕을 이루고, 임수와 정임합목(丁壬合木)하면 충성의 덕을 이룬다. 인륜적 덕목을 상징한다. 乙木을 만나면 신금으로부터 보호가 되어 효도하고 合壬而忠(합임이충) 되면 임수(壬水)과 합하여 무토(戊土)가 임수(壬水)를 극하는 것을 지켜 준다.
왕성해도 맹렬하지 않고(旺而不烈), 쇠약해도 궁하지 않는다(衰而不窮) — 화 기운이 강해도 병화(丙火)처럼 격렬하지 않으며, 약해도 쉽게 꺼지지 않는다. 지속성·안정성이 특징이다.
만약 적모(嫡母·갑목)가 있으면(如有嫡母), 가을도 좋고 겨울도 좋다(可秋可冬) — 갑목(큰 나무·연료)이 있으면 계절(추운 가을·겨울)에 구애 받지 않고 안정적이다. 정화(丁火)가 의지할 곳이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천간이나 지지에 정인(甲木)이 있다면 可秋可冬(가추가동) 가을(금왕절)도 좋고 겨울(수왕절)에 태어나도 아무 문제가 없다.
주해
정화(丁火)는 유유지화(柔柔之火)로 부드럽고 온화하나 속은 밝고 따뜻하다. 효충(孝忠)의 덕이 있어 을목과 임수와의 관계에서 인륜적 덕목을 실현한다. 왕불렬·쇠불궁(旺不烈·衰不窮)로 강약에 관계없이 안정적·지속적이며 병화와 달리 극단적이지 않다. 갑목, 땔감이 중요한데 갑목이 있으면 계절 불문하고 안정된다.
② 궁통보감(窮通寶鑑)
原文: 丁火陰火, 其性柔和, 有燈燭星光之象, 雖微而不息, 綿綿不絶, 得甲木而焰, 見癸水而熄, 賴庚金以成器
정화(丁火)는 음화(陰火)로 그 성질이 유화(柔和)하다. 등불·촛불·별빛의 형상이 있으니(燈燭星光之象), 비록 미약하나 쉬지 않고(雖微而不息), 면면히 끊어지지 않는다(綿綿不絶). 갑목을 얻으면 화염이 일고(得甲木而焰) 큰 나무(갑목)를 연료로 받으면 불꽃이 활활 타오른다.
계수를 보면 꺼지고(見癸水而熄) 이슬·안개(癸水)에 의해 소멸의 위험이 있다. 경금을 힘입어 기물을 이룬다(賴庚金以成器). 경금을 제련하여 가치·성취 창출한다.
주해
정화(丁火)는 등불·촛불·별빛과 같고 작지만 꺼지지 않는 지속적 빛이다. 정화(丁火)에게는 갑목(甲木)이 최고이다. 큰 땔감이 있어야 정화(丁火)가 안정적으로 계속 타오른다. 반면 계수는 위험하다. 작은 물(이슬)에도 정화는 쉽게 꺼진다. 병화(태양)는 계수에 끄지 않으나, 정화(등불)는 취약하다. 경금(庚金) 제련을 잘 하면 성취를 이룬다.
③ 자평진전(子平眞詮)
原文: 丁火屬陰, 性柔質弱, 爲燈燭之火, 文明之象, 照幽燭微, 溫而不烈, 喜木以生, 畏水以滅
정화(丁火)는 음(陰)에 속하고, 성질이 유(柔)하며 바탕이 약하다(質弱). 등불의 불이요 문명의 형상이다. 어둠을 비추고 미세함을 밝힌다(照幽燭微). 작은 빛이지만 어둠 속에서 빛을 발하며 디테일에 강하고 섬세하다. 따뜻하되 격렬하지 않다(溫而不烈). 온화한 온기로 나무로 생함을 좋아하고(喜木以生), 물로 소멸됨을 두려워한다(畏水以滅).
주해
정화(丁火)는 문명적이고 섬세하면서 디테일에 강하다. 어둠 속 작은 빛의 귀함이다. 목생화가 필수로 수극화는 치명적이다. 작은 불이라 수에 취약하다. 온이불렬(溫而不烈)로 온화한 성품이다.
④ 명리정종(命理正宗)
丁火爲文明之象, 溫柔之性, 能照亦能煆, 但不如丙火之烈, 喜甲木以爲根, 忌癸水以爲克
정화(丁火)는 문명의 형상이요 온유한 성정이다. 능히 비추기도 하고(能照) 제련하기도 하나(能煆), 병화의 격렬함만 못하다. 갑목을 근(根)으로 좋아하고 큰 나무는 뿌리이자 연료이다. 계수로 극함을 꺼린다. 작은 물에도 꺼지는 취약성이 있다.
주해:
정화(丁火)는 병화보다 약하고 온화하나, 문명적 가치는 동등 이상이다. 갑목(연료)과 계수(소멸) 관계가 정화의 길흉을 좌우한다.
⑤ 삼명통회(三命通會)
丁火爲陰火, 有星火燈燭之象, 柔而能剛, 微而能著, 得木則明, 遇水則滅, 喜其藏而不露
정화(丁火)는 음화(陰火)로 별빛·등불의 형상이다. 유이능강(柔而能剛)으로 부드러우나 능히 강할 수 있다. 유중유강이다. 미이능저(微而能著)로 미약하나 능히 드러날 수 있다. 작지만 빛난다. 나무를 얻으면 밝고(得木則明), 물을 만나면 꺼진다(遇水則滅). 숨겨지되 드러나지 않음을 좋아한다(喜其藏而不露) — 병화(丙火)와 달리 은은하게 빛나는 것을 좋아하며 과시하지 않는다.
주해:
정화(丁火)는 은은한 빛이고 내면의 밝음이다. 병화의 대공무사와 달리 은밀하고 섬세하다. 장이불로(藏而不露)로 숨어서 빛나는 것이 정화(丁火)의 본성이며 과도한 노출은 불리하다.
2. 丁火(정화)의 형상·성질·계절
형상: 등불·촛불·별빛·화로불·난로·모닥불 — 작고 온화한 불이다.
병화(丙火)가 태양이라면, 정화(丁火)는 달빛·별빛·등불이다.
성질(기질):
온화·유순·섬세·지속적 — 부드럽고 따뜻하나 끈질기다.
문명적·인륜적 — 효충(孝忠)의 덕, 문화·예술·인문적 가치가 있다.
내향적·은밀 — 병화처럼 드러내기보다 은은하게 빛난다.
유중유강(柔中有剛) — 겉은 약해 보이나 속은 강인하다.
왕불렬·쇠불궁 — 강해도 극단 없고, 약해도 쉽게 꺼지지 않는다.
계절로 볼 때 여름(巳午未)에는 왕성하나 병화보다 온화하다. 午는 정화(丁火)에게도 유리하다. 봄에는 목생화로 활발하고 을묘목(乙卯木) 만나면 특히 좋다(抱乙而孝). 가을·겨울에는 쇠약한데 갑목(땔감)이 필수적이다. "如有嫡母 可秋可冬" 정인 갑목만 있다면 천하무적이다.
핵심 명제: 정화(丁火)는 무엇보다 갑목(땔감) 있어야 안정적이다. 을목도 좋으나 갑목이 최고이다. 그런데 계수(癸水)에 취약하고 이슬·안개에도 꺼진다. 丁壬合木(정임합목)이 되어 임수와 합하면 목으로 化해 충성의 덕, 하지만 화성을 잃는다. 장이불로(藏而不露)로 은은하게 빛나는 것이 丁火(정화)의 본성이다.
3. 丁火(정화), 어떤 천간·지지를 만나야 좋은가
① 甲木(갑목) — 최고의 땔감·嫡母
"如有嫡母 可秋可冬" / "得甲木而焰" — 큰 나무(甲木)는 정화(丁火)의 최고 연료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화력을 제공한다. 갑목은 정화의 생명력과 화력을 보강시킨다. 특히 가을·겨울생 정화는 갑목이 필수이다. 한랭·쇠약한 환경에서 갑목이 정화를 살린다. 그래서 갑목만 있어도 계절 불문하고 안정적이다. 지지의 인(寅)은 갑목의 녹지이자 정화에게 최적 연료이다. 따라서 정화(丁火) 일주 사주에 갑목만 있으면 살면서 기본적인 안정성은 확보된다.
② 乙木(을목) — 효도의 관계·柔軟한 연료
"抱乙而孝" — 을목(덩굴·어미)을 품으면 효도의 덕을 이룬다. 정화(丁火)와 을목의 친화력이 있다. 을목은 정화에게 부드럽고 지속적인 연료을 제공한다. 인륜적 덕목(효)을 실현하여 인품과 도덕성도 뛰어나며 예술·문화 분야에서 창의력을 발휘한다. 지지에 卯(묘)는 을목의 녹지이다. 갑목이 큰 연료라면, 을목은 작지만 잔잔한 땔감이다.
③ 庚金(경금) — 제련의 대상·성취
"賴庚金以成器" — 정화(丁火)도 병화처럼 경금을 제련하여 기물·가치 창출이 가능해진다. 정화의 화력이 경금을 단련하여 성취와 명예를 얻는다. 병화보다 화력은 약하나, 섬세한 제련으로 금을 세공하고 가공하여 더 쓸모있게 한다. 지지에 申(신)은 경금의 녹지이다. 그러나 정화가 약(신약) 하면 경금 제련은 곤란하다.
④ 午(오) — 정화의 왕지·화기 제공
오(午)는 화기 왕성한 지지로 정화(丁火)에게도 유리하다. 정화의 화력을 돕는다. 午월생 정화는 기본 역량 강하다. 그러나 과유불급으로 午가 너무 많거나 화기 과다하면 조후(수) 필요하다.
⑤ 巳(사) — 화기 지지·안정성
巳는 화의 기운으로 정화(丁火)에게 지속적인 화력과 안정성을 준다. 정화(丁火)의 뿌리·기반을 강화시킨다.
⑥ 寅午戌 삼합화국 (신약한 정화에게)
신약한 정화(丁火)에게 인오술 화국 형성은 화력을 높여준다. 정화(丁火)가 약(신약) 한 경우에 화국으로 보강하면 유리하다. 그러나 정화(丁火)가 강(신강) 한 경우에는 과열되어 위험하기에 수(조후)가 필요하다.
⑦ 적정한 壬水(임수) — 丁壬合木
"合壬而忠" — 정화(丁火)와 임수가 합하면 丁壬合木(정임합목) 되어 목으로 化한다. 합화가 성립이 되면 정화가 목으로 변화하여 화성은 상실하나 충성의 덕은 얻는다. 긍정적으로 보자면 유연성·협조성·충성심이 커지나 부정적으로는 정화(丁火)의 본성(온화한 빛)을 상실한다.
천간에 丁과 壬이 함께 있으면 합화가 되는지 여부 판단 필수이다. 신강한 정화(丁火) + 정임합 → 유연성·협력으로 길이다. 신약한 정화(丁火) + 정임합 → 본성 상실·약화로 불리하다. 지지 亥(해)는 임수 기운으로 적정량이면 조후 역할을 한다.
⑧ 불리한 기운
癸水(계수)는 정화(丁火)에게 아주 치명적으로 불리하다. 정화(丁火)의 최대의 적이다. "見癸水而熄" / "忌癸水以爲克" — 이슬·안개(계수)에 정화(등불)는 쉽게 꺼진다. 수극화(水克火)의 원리이다. 계수는 정화의 생명을 소멸시킨다. 지지 子(자)는 계수 기운으로 정화에게 매우 불리하다. 또한 계수가 천간에 많다면 정화는 꺼진 등불로 소멸의 위험이 있다.
과다한 壬水(임수)도 수극화로 꺼린다. 임수가 적정하면 정임합목(협력)이나, 과다하면 수극화로 소멸의 위험이 있다. 특히 겨울생 정화(丁火)의 임수 과다는 극한으로 불리하다. 지지 亥(해)에 과다한 수기는 정화를 소멸한다.
과다한 戊己土(무기토)는 정화(丁火)를 설기하여 힘을 뺀다. 화생토(火生土)로 토가 많으면 정화가 토를 생하느라 기운이 소진(泄氣)진다. 따라서 정화의 온화함과 밝음이 약해지고 무기력해진다. 토가 너무 많으면 정화(丁火)가 묻히거나 어두워진다. 지지에 辰戌丑未가 중복되면 토기 과다로 정화(丁火)가 설기된다.
목의 부족 (가을·겨울생)도 정화(丁火)에게는 불리하다. "如有嫡母 可秋可冬" 역설로 갑목(연료)이 없으면 가을·겨울생 정화는 극도로 약해진다. 정화를 지켜주는 화력도 부족하여 생명력이 저하된다. 가을·겨울생 정화에 목 없으면 신약이 되는데 이때 목·화 보강이 필수적이다.
子(자)·亥(해) 수기 지지 (겨울·수왕)하면 정화는 쇠약하고 소멸의 위험이 따른다. 정화가 자해(子亥)월생이면 극한의 신약이기에 갑목·병정화 보강 없으면 흉격이다.
酉(유)·申(신) 금기 지지 (정화 절지·묘지)도 좋지 않다. 酉는 정화의 묘지(墓地), 申은 병지(病地) 로 결국 화기가 쇠약해지는 자리이다. 정화(丁火)의 화력이 약하게 된다.
⑨ 천간의 합·충 관계
丁壬合木(정임합목)은 음양지합(陰陽之合)이다. 정화(丁火)와 임수가 만나면 합하여 木(목)으로 化한다는 고전적 명제이다. 합화 성립 시 → 정화(丁火)가 목으로 변화 → 화성 상실된다. 긍정적으로는 충성과 협력, 유연성은 증가되어 "合壬而忠"의 덕목으로 변한다. 그러나 부정적으로 되면 정화(丁火)의 본성은 사라진다. 따라서 신강한 정화(丁火)가 정임합을 하면 좋지만, 신약한 정화(丁火)가 정임합을 하면 좋지 않다.
子午衝(자오충): 子(수)와 午(화) 충돌 → 수화상쟁, 정화(丁火)에게 매우 불안정하다.
巳亥衝(사해충): 巳(화)와 亥(수) 충돌 → 화수 갈등, 정화(丁火)에게 불리하다.
4. 용신 지침
① 정화(丁火)가 강한 경우(여름·화多·신강)로 여름(巳午未)생은 丙丁巳午 많은데 寅午戌 화국을 이루면 화기가 과잉(身强) 된다. 과열은 아니나(旺而不烈) 설기·균형 필요하다. 따라서 金(庚辛) — 화련금으로 화력 소비·성취 창출하거나, 土(적정) — 화생토로 설기·안정화 시키거나, 水(소량) — 조후를 맞추면 좋다. 여기서 계수는 조금 위험하다. 계수는 정화를 소멸시키기에 그렇다. 정화(丁火) 신강한데 庚金이 와서 화련금 되면 좋다. 정화(丁火) 신강한데 壬水(적정)한 상태에서 정임합목을 이뤄도 좋다.
② 정화(丁火)가 약한 경우(가을·겨울·수多·신약), 가을·겨울생이 壬癸亥子가 많은 경우로 화기가 쇠약(身弱)한 때이다.
木(甲乙寅卯) — 목생화로 화력 보강. 특히 甲木(큰 연료) 최고. "如有嫡母 可秋可冬"이다.
火(丙丁巳午) — 동료·비견으로 화력 증강. 병화가 있으면 더욱 좋다.
水는 금지 — 약한 정화에 수(특히 계수) 과다는 소멸을 불러온다.
金·土는 신중 — 금은 제련 대상이나 약한 정화엔 부담, 토는 설기시킨다.
정화(丁火) 신약 할 때 甲木·丙火로 화력이 보강되면 안정과 성장을 불러온다. 그러나 정화(丁火) 신약인데 癸水가 과다하면 수극화로 소멸을 불러오는 흉격이 된다.
5. 사례로 쉽게 정화(丁火) 이해하기
① 좋은 예 — 길한 조합
정화(丁火) + 갑목 + 병화 (겨울생, 연료 충분)일 때이다. 丁日주, 겨울생(子월) + 天干에 甲·丙 + 地支에 寅·午·子는 좋다. 겨울(수왕) — 정화 본래 쇠약한데 甲木(큰 나무)는 "如有嫡母 可秋可冬" 실현. 최고의 연료를 제공한다. 또한 丙火(태양)도 동료·비견으로 화력을 증강시킨다. 또한 地支 寅(목기·화의 장생)도 午(화기)로 뿌리를 안정시킨다. 子(수기)는 적정량으로 조후한다. 이렇다면 한랭한 겨울이지만 연료(갑목) + 동료(병화)로 안정. 온화한 삶이다.
정화(丁火) + 을목 + 경금 (봄생, 효+제련)의 경우이다. 丁日주, 봄생(卯월) + 乙木 있음 + 庚金이 있고 지지에 寅卯辰이 있다. 봄(목왕)에 정화가 왕성한데, 乙木은 "抱乙而孝" 실현하고 효도의 덕이면서 친밀한 연료가 된다. 또한 庚金은 "賴庚金以成器"를 실현하여 화련금으로 성취를 얻는다. 목·화·금 조화도 좋다.
정화(丁火) + 임수 (정임합목, 신강한 정화)로 丁日주, 여름생(午월·신강) + 壬水 적정가 甲木도 소량일 때이다. 여름은 정화가 왕성한데 이때 壬水가 오면 丁壬合木으로 "合壬而忠"을 실현한다. 신강한 정화가 합화로 유연성을 얻은 것이다.
②흉한 예 — 불리한 조합
정화(丁火) + 계수 과다 (겨울생, 소멸)는 불리하다. 丁日주, 겨울생(子월) + 天干에 癸水 많은데 地支에 또 子亥丑이 중복되면 좋지 않다. 겨울(수왕)에는 정화가 본래 쇠약하다. 이때 癸水 과다하면 "見癸水而熄"로 정화(등불)가 꺼진다. 木火 전혀 없다는 것은 자기를 도와줄 동료나 지탱해 줄 연료가 없다는 것이다. 인생을 살면서 도와주는 이도 없고 꺼진 등불의 삶이다.
정화(丁火)에 토가 너무 과다하면 설기되어 묻힌다. 丁日주 + 戊己土 많은데 地支에 辰戌丑未 중복된 경우이다. 戊己 과다는 화생토로 정화를 설기하여 힘을 뺀다. 여기에 토 지지가 중복된다면 정화가 토에 묻힌 꼴이다. "藏而不露"가 부정적으로 작용한 경우이다. 살면서 빛을 못 보고 어두컴컴한 인생이다.
정화(丁火)가 있지만 목이 부족할 때로 가을생인데 땔감이 없는 경우이다. 丁日주, 가을생(酉월) + 木 전혀 없고 金水만 있다. 가을은 금왕하기에 본디 정화가 쇠약하다. 木 없음은 "如有嫡母 可秋可冬" 역설로 땔감이 없어 모닥불이 꺼진 격이다. 또한 金水 많다면 극화·설기가 되었다. 그 결과 살면서 무엇을 하면서 살아야 하는 삶의 방향도 없고 열정도 없고 의지도 없고 목표가 없이 그냥 살아간다.
정화(丁火)가 정임합이 되었지만 신약한 정화는 본성을 상실한다. 丁日주, 겨울생(亥월·신약) + 壬水 많고 丁壬合木이 되었다. 겨울 + 신약은 정화 쇠약이다.여기에 壬水 과다에 합화가 되면 정화가 목(木)으로 化해 화성은 완전 상실된다. 신약한 정화(丁火)가 합화로 더욱 약화되었으니 자기자신이 없어진 격이다. 정체성을 상실하고 남들에게 끌려 다니면서 개 같은 인생을 살 수 있다.
6. 정화(丁火)의 핵심 명제
아무리 똑 같은 같은 정화(丁火)라도 시간(계절)·주변(간지)·개별성(강약)을 잘 보고 종합 판단해야 한다.
여름생 → 왕성(신강) → 금(화련)·토(설기) 필요하다.
겨울생 → 쇠약(신약) → 목(연료·특히 갑목)·화(동료) 필수이다.
봄·가을생 → 중간 → 상황별 조절을 해야 한다.
정화(丁火)의 핵심 명제는 바로 이것이다.
"如有嫡母 可秋可冬" — 갑목(땔감)이 있으면 계절 불문 안정적이다.
"抱乙而孝, 合壬而忠" — 을목과는 효도, 임수와는 충성의 관계이다.
"見癸水而熄" — 계수(작은 물)에 극도로 취약. 소멸 위험이 있다.
"旺而不烈, 衰而不窮" — 강약에 관계없이 안정적·지속적이다.
"藏而不露" — 은은하게 빛나는 것이 본성. 과도한 노출은 불리하다.
사주갤러리 - SajuGallery.com
%20-%20%EC%9D%8C%ED%99%94(%E9%99%B0%E7%81%AB)%201.jpg)
%20-%20%EC%9D%8C%ED%99%94(%E9%99%B0%E7%81%AB)%204.jpg)
%20-%20%EC%9D%8C%ED%99%94(%E9%99%B0%E7%81%AB)%202.jpg)
%20-%20%EC%9D%8C%ED%99%94(%E9%99%B0%E7%81%AB)%205.jpg)
%20-%20%EC%9D%8C%ED%99%94(%E9%99%B0%E7%81%AB)%203.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