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그림 풀이 신청서

사주그림풀이 신청서

해림당

海林堂

물(水)이 필요한 사주 풍경

사주명리학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우주의 풍경화를 감상할 줄 아는 것을 배우는 학문이다. '명(命)'이라는 고정된 밑그림 위에 '운(運)'이라는 계절의 변화가 덧 입혀지면서 한 폭의 풍경화로 그려지는 것이 바로 한 개인의 사주팔자이다. 따라서 사주를 그림으로 감상하는 것은 단순한 고정된 운명의 판독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반응하는 풍경화를 제대로 보는 것이다. 사주에서 멋진 그림으로 완성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오행의 기운이 있다. 그렇다면, 물의 기운이 필요한 사주풍경은 어떤 것인지 한번 살펴본다.


물(水)이 필요한 사주 풍경

한 사람의 사주는 우주가 그 사람에게 부여한 고유한 그림과 같다.


1. 명(命): 불변의 풍경화 밑그림

사주팔자(四柱八字)는 사람이 태어난 순간, 그 공간을 지배했던 우주 에너지를 담은 원초적 풍경의 밑그림입니다. 이는 한번 그려지면 변하지 않는 본질적인 환경과 잠재력을 의미합니다.

① 기본적인 풍경 요소

辛金 일간이 午月에 태어나 火土 기운이 강하며, 水氣가 부족한 구조를 가진 사주의 소유자는 어떤 그림을 갖고 태어난 것인가?

년주 월주 일주 시주

戊午 壬午 辛酉 甲戌

년간 戊午에서 戊土는 건조하고 두터운 양토, 황량한 들판의 흙이고, 년지 午火는 강렬한 불길, 건조함을 극대화한다. 월주 壬午에서 월간 壬水는 약한 수기, 강한 火에 둘러싸여 증발 직전이고, 월지 午火는 월령으로 午月의 폭염, 火土 세력을 극강한다. 일주 辛酉는 일간 辛金이 달군 쇠처럼 작은 금이며 건조한 흙에 묻혀 광채가 드러나기 어려운 상태이다. 일지 酉金이 辛金의 뿌리를 약하게나마 도와주지만, 火土의 압박에 빛을 잃기 쉽다. 시주 甲戌에서 시간 甲木은 辛金에게는 ‘관살(정관)’이자 火土에 둘러싸여 타버리기 쉬운 나무이고, 시지 戌土는 燥土(건조한 흙)가 응축된 자리로 火의 기운을 품고 있어 여전히 뜨겁고 메마른 풍경을 만든다.

물이 필요한 사주 풍경

사주 전반에 단단하고 건조한 흙(燥土)의 기운이 압도적이고 땅은 매우 광활하고 메마른 황무지의 이미지를 보인다.

壬水를 둘러싸고 午火와 대립하고 있다. 午火는 태양의 뜨거운 불길을 상징하며, 壬水는 큰 물을 상징하지만 여기서는 너무나 강력한 화기로 인해 수증기로 되었다. 또한 흙이 조열하여 물(壬水)는 마르기 쉽고, 불(午火)이 강력하여서 햇볕이 내리쬐는 건조한 벌판의 풍경이다.

일간 辛金은 단단하게 제련된 보석 또는 날카로운 칼의 물상으로 광활한 벌판 위에 홀로 고고하게 빛나지만 무력하고 쓸쓸하다. 사주에 甲木이 있지만 조열한 땅에서 시들어 버렸다.

② 사주가 보여주는 풍경

뜨거운 햇볕(午火)이 내리쬐는 달구어진 붉은 들판 위에, 메마른 흙더미(戌土·戊土)가 층층이 쌓여 있고, 그 속에 작은 금 조각(辛金)이 묻혀 있는 풍경이 보입니다.

이 풍경화는 '메마른 대지 위에 홀로 빛나는 보석'의 이미지를 가지며 토기(土氣)는 조화롭지 못해 고독하고 예민한 금(辛金)이 땅에 방치 된 모습이다.

메마른 황무지(戌戊)와 두 개의 뜨거운 태양(午)을 통해 극도의 열기가 표현되고, 작은 금속조각(辛)은 열기 속에 압박감을 받는다. 나무(甲)는 바스라진 잔가지와 함께 생존의 고군분투를 상징하며, 사라지는 물기(壬)는 약한 희망의 상징으로 자리한다. 멀리 펼쳐진 메마른 언덕들은 땅의 지배력을 나타낸다.


2. 운(運): 시시각각 변화하는 계절의 덧칠

운(運)은 이 고정된 풍경화 밑그림 위에 대운(大運, 10년의 긴 계절)과 세운(歲運, 1년의 짧은 날씨)이라는 새로운 계절과 환경의 붓터치를 가하는 것입니다. 명(命)이라는 밑그림은 그대로이지만, 운에 따라 이 풍경화의 분위기, 색채, 생명력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① 운이 조열(燥熱)을 가중시킬 때는 풍경이 아름답지 않다 

火土運(여름/가을의 건조함)이 오면 불길하다. 운에서 다시 火나 燥土가 들어오면, 풍경화는 더욱 사막화됩니다. 남은 壬水의 습기가 완전히 증발하고, 땅은 더욱 갈라지며, 辛金은 뜨거운 열기에 고통 받습니다(용광로).

이 시기는 건강(호흡기, 위장)에 문제가 생기거나, 재물(水)이 급격히 손실되고, 정신적 스트레스(재극인)가 최고조에 달하는 고난의 시기로 나타납니다.

② 운이 조화(造化)를 가져올 때는 풍경이 아름답다

水運(겨울/비)이 오면 메마른 대지에 기운이 돋습니다. 운에서 강한 水 기운이 들어오면, 풍경화에 비와 강물이 흐르는 모습이 전개됩니다. 메말랐던 燥土가 촉촉한 沃土(비옥한 흙)로 변모하고, 증발했던 壬水가 힘을 얻습니다. 辛金은 물(水, 식상)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빛을 뚜렷하게 발산하며 생명력을 얻습니다. 그렇게 되면 식상생재(食傷生財)가 원활해지면서 재능(金)을 발휘하여 재물(水)을 창출하기 쉬워집니다. 땅이 비옥해져서 정신적인 안정을 찾고, 활동력이 왕성해지는 발전과 결실의 시기가 됩니다.

金運(이른 가을의 숙살지기)도 큰 도움을 줍니다. 운에서 金 기운이 들어오면, 辛金은 동료나 협조자를 얻어 힘을 키우게 한다. 광활한 벌판에 보석의 빛이 더욱 강해지며, 흙 속에 묻혀 있던 보물이 드러나는 형국이다. 이때, 자신감과 주체성이 강화되고, 동업이나 조직 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아 능력을 인정받습니다.


3. 이 풍경화는 물(水)가 흘러야 멋진 그림이다

이 사주의 그림에서 극도로 고단한 환경에서 단련되는 辛金의 모습이 보입니다. 이 사주명식의 주인공은 결코 “쉬운 삶”이 아니라 역경 속에서 부단하게 단련하고 투쟁하는 운명의 소유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年支 午, 月支 午, 戌中 丁火로 정말로 ‘불바다’와 같은 원국을 지지에 깔고 있습니다. 火를 끄고, 土의 건조함을 적시고, 金이 숨 쉴 수 있도록 만들며 木도 다시 살아나게 하는 것이 바로 水입니다. 따라서 이 사주 풍경화는 '물이 가장 시급한 그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사주 풍경화가 가장 아름다워지고 가치가 높아지는 때는 바로 대운과 세운에서 강한 水 기운이 들어와 메마른 논밭을 적시고, 辛金의 빛을 씻어낼 때입니다. 이때 사주의 잠재력이 현실화되어 재물(水)과 표현력(水)이 빛을 발해 그림의 가치를 높여줍니다.

이 풍경화의 주인공은 앞으로 다가올 물의 계절을 기다리며, 현재의 조열한 환경 속에서 자신의 예리한 재능(辛金)을 갈고닦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사주갤러리 -SajuGallery.com

AD

이 그림은 어떤 운명일까요?

이미지 불러오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