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그림 풀이 신청서

사주그림풀이 신청서

해림당

海林堂

사주명리학에 있어서 상(象)과 形(형)

사주명리학에 있어서 상(象)과 形(형)에 대한 개념은 매우 중요하다. 사주명리학은 단순히 “무슨 일이 일어난다, 안 일어난다”를 점(占)치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상(象)을 통해 보이게 될 형(形)을 예측·해석하는 학문입니다.


사주명리학에 있어서 상(象)과 形(형)

象(상)이란 무엇인가?

상(象)이란 보이지 않는 정신·의미의 형상이고 단순한 모양으로 보여지는 것이 아니다. 상(象)은 보이지 않지만 감지되고, 의미로 읽히는 것이다.

상(象)의 본질은 정신적·심리적·기운적이고 직접 보이지 않는 징후·기미·상징을 의미한다. 상은 해석을 통해 인식한다. 기분, 의지, 욕망, 두려움, 분위기, 기세, 기운의 흐름, 꿈, 직관, 예감 등을 상이라 볼 수 있다.

상(象)은 정신적인 동정(動靜)으로 마음과 의식의 움직임과 고요는 상(象)으로 나타난다. 초조함, 결단의 기운, 침잠된 정신상태 등이 바로 상이다.

사주명리학으로 보면 성향, 심리, 운의 기미가 상(象)이다. 


사주명리학에 있어서 상(象)과 形(형)


形(형)이란 무엇인가?

형(形)이란 드러난 육체·가시적 실체이며 말 그대로 눈으로 보이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구체적 형체를 뜻한다. 

형(形)의 본질은 물질적·육체적이고 공간을 차지하면서 외형·구조·윤곽으로 의미된다. 형(形)은 직접 관찰이 가능한데 사람의 얼굴, 체격, 뼈대, 행동, 자세, 표정 등이 그렇다.

육체적인 동정(動靜)으로 움직임과 정지가 몸으로 드러나면 형(形)이 된다. 떨림, 호흡 변화, 걸음, 피로 등이 바로 형(形)이다.

사주명리학으로 보면 실제 사건, 신체적 반응, 겉으로 드러난 현상이 형(形)이다.

 

구분形(형)象(상)
영역육체·물질정신·의미
가시성직접 보임직접 보이지 않음
인식 방식관찰해석
층위결과원인 또는 징조
시간성현재·과거미래를 암시


형(形)과 상(象)의 관계

동양철학에서 형(形)과 상(象)은 분리되지 않는데 “상(象)은 형(形)을 낳고, 형(形)은 상(象)을 드러낸다” 고 한다. 즉 상이 먼저 동하고 그 상이 축적되면 형으로 굳어져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지속된 불안(象)이 계속되면서 위장병(形)으로 나오고 결단의 기운(象)이 특정한 행동 변화(形)로 나타난다.

사주의 충·형·합이라는 상(象)은 바로 실제 사건 형(形)으로 나타난다.

알고 보면 주역의 핵심 명제도 바로 이러한 것과 맥락을 같이 한다. “관기상이지기형(觀其象而知其形)”라고 "상을 보면 형을 알 수 있다"고 했는데 이 문장의 진짜 의미는 육체적인 동정은 형(形)으로 나타나지만 정신적인 동정은 상(象)으로 나타난다는 말이다.

이 말은 곧, 몸의 변화는 결과이고 마음과 기운의 변화는 징조이며 사주명리학은 형(形)보다 상(象)을 먼저 읽는 학문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형을 보는 사람은 점쟁이에 불과하고, 상을 읽는 사람은 단순한 명리학자이고 상을 다스려 형을 바꾸는 사람은 진정한 명리학을 실천하는 고수이다.


사주갤러리 SajuGallery.com

AD

이 그림은 어떤 운명일까요?

이미지 불러오는 중...